Ⅰ. 서각의 이해.
1. 서각의 정의.
-. 서각(書刻)이란?
문(文)과 각(刻)의 만남.
문자(文字)와 도(刀)의 만남이다.
-. 서각이란 : 일면은 조각(彫刻)이요 일면은 서예(書藝)
이기도하다.
*조각과 서각의 동일점.
① 입체로 표현.
② 기법과 재료가동일.
③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는 창조성.
* 조각과 서각의 차이점.
① 조각은 건축에 서각은 서예에 뿌리를 둠. ②
조각의 주체는 인체,동물,추상물 등이며
서각은 문자이다.
③ 조각은 사물의 모양,표정 등을 중시하고
서각은 문자의 선질(線質),점(點)과
획(劃)을 중시한다.
2. 서각의 역사.
-. 서각의 시작.
인간이 무엇을 새긴다는 행위는 고대 신앙의 주술적인
행위이거나 또는 생명이 유한한 인간이 무엇인가 영원히
흔적을 남기려는 욕망에서 시작되었다.
-. 서각의 역사적 고찰.
세계 최고의 목간본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8세기)이나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해인사 팔만대장경,그리고 고궁
이나 사찰,정자나 루(루각)의 현판(懸板) 및 주련(柱聯)
등은 우리의 서각 역사가 결코 짧지 않음을 보여준다.
기타 각 성씨(姓氏)의 족보(族譜) 등.
3. 서각의 분류.
-. 전통서각(傳統書刻); 과거의 각자(刻字)기법으로 전승되
어 온 서각. 곧,작품의 서체(書體), 도법(刀法),
채법(彩法),양식(樣式),목적(目的)에 있어 우리의
고유미를 가진 서각을 의미한다.
서체를 새김에 있어 문자의 입체적인 조형미 보다는
필의(筆意 )를 도의(刀意)로 옮기는 것을 더 중요시
하는 서각.
-. 현대서각(現代書刻); 전통서각에 너무 집착하다보면 전통적
요소가 지나치게 강조되고 그것이 제약이 되어 예술
창조에 가장 중요한 개성과 독창성이 약화될 수 있어
기존형식에 너무 얽매이지 않고 전통을 통해 새로운
창조를 위한 노력이 현대서각이다.
-. 서각공예(書刻工藝); 서각을 활용한 공예작품을 말한다.
예; 붓통,필통 등
-. 입체서각(立體書刻); 문자의 조형을 입체적으로 새김질한
형태를 이르며 괴목 또는 테라코타(terra-cotta)라
하여 점토를 초벌구이한 소재를 이용하여 작업을 많이
한다.
-. 목판각(木板刻;경판); 목판 인쇄를 위한 새김질.
*.참고. 전각(篆刻); 일종의 도장각을 이르며 서각과 같이
그 뿌리는 서예로부터 분리되었지만 각기 예술
로서의 독특한 작품양식과 기법을 가지고 서로
다른 조형세계를 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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