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각과 목각

새김질 작업(5)....펌

후광( 구, 군주) 2008. 1. 29. 09:42
[본문스크랩] 서각기술 -5 (새김질 작업) | 기억하고 싶은 글 메모 삭제 2008/01/29 08:36   
출처 카페 > 달뫼믈 글새김방 / 달뫼믈
원본 http://cafe.naver.com/whidduru/144
 

 Ⅴ . 서각 작업(새김질 작업).

  1. 서고의 준비.

      서각 작업을 하기 위한 서고를 준비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크기 및 내용과 자형의 배치를 확인하고 원고를 축소 또는 

      확대 복사하여 서고를 준비한다.


  2. 재료의 준비(재료의 다듬질).

       서고의 내용에 따라 재료를 선택하고 서고의 크기에 따라

     ①1) 톱으로 재단한다.

     ②2) 재료의 결방향을 고려하여 대패질한다.

     ③3) 센딩기 혹은 손으로 사포질하여 표면을 고른다.

     ④4) 표현할 서각기법에 따라 재료를 착색할 경우에는 착색하고

          락카샌딩실러로 기초도장을 2~3회 한 후에 투명락카로

          마무리 한다.


  3. 서고의 배자(配字;서고의 배치).

 

    1) 판재의 속부분에 서고를 붙이고 새김질을 한다.

       이는 새김질 후 나무의 성질상 바깥쪽으로 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2) 판재의 무늬에 따라 위,아래를 구별하여 서고를 붙인다.

       이는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기 위함이다.

   -.횡으로 사용할 경우.

 


      -. 종으로 사용할 경우.

 

 

 

    3) 판재와 서고의 여백.

       상단의 여백보다 하단의 여백을 더 주어서 배자를 해야

       안정감이 있다. 상,하단의 여백이 같을 경우에는 착시

       현상에 의해 원고가 쳐져보인다.  A < B

     

 

  4. 운도(運刀;새김질) 기법.

      새김질을 위한 운도방법은 서각도의 등을 망치로 가격하여 

     서각도를 이동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므로 운도각도,진행각도, 

     진행방향 등이 매우 중요하다.

    1) 운도 각도; 운도각도는 칼로 따내는 부분의 각도를

             말하며 10。~45。로 운용되며 음각의 경우에는

             35。,양각의 경우에는 15。~30。가 널리 쓰인다.

             음각의 경우에는 양쪽의 각을 똑같이 주어 중도각

             (中刀角)이 되어 중봉(中鋒)글씨를 표현할 수 있다.

 

 


 

 

   2) 진행각도; 운도 중에 진행방향으로 서각도를 숙이면

             서각 깊이가 깊어지고 뒤로 넘기면 서각 깊이가

             얕아진다.이로써 서각 깊이를 조정하는 것이다.

 

  3) 진행방향; 일반적으로 횡획(橫劃)의 경우에는 우에서

             좌로 종획(從劃)의 경우에는 위에서 아래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재료의 결방향에 따라 이는 많이 달라지며 재료가

           결을 따라 부스러지거나 찢어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4) 새김질 깊이; 새김질의 깊이는 따로 정해진 것은 없으나

                글자의 폭(획의 너비)에 따라 작가가 정한다.

 

 

 


 

    5) 바닥 무늬 만들기; 칼이나 끌을 사용하여 파낸 면의

               처리를 이르며 특히 양각의 경우 문자를 제한

               바닥면 처리를 말한다. 이는 작가의 개성,작품의

               내용 등에 따라 선택하여 표현한다.

          ① 민 무늬; 바닥을 평편하고 매끈하게 표현.

          ② 찢은 무늬; 결과 같은 방향으로 평끌로 찢어 표현.

          ③ 찍은 무늬; 결과 수직된 방향으로 평끌로 찍어

                        표현.

          ④ 엮은 무늬; 바구니 엮은 모양의 무늬를 반복 표현.

          ⑤ 둥근끌 무늬; 둥근끌 또는 조각도로 타원형태를

                        반복하여 표현.

          ⑥ 기타 무늬; 작가의 개성대로 바닥면을 표현한다.


 

5. 채색 작업(색입힘 작업) 및 고리달기.

      조형 예술에 있어 색은 미술의 가장 기본적인 표현양식이다

     색채의 선택은 1)작품의 크기 2)작품의 형식(구상,비구상 등)

 ③  3) 새김질 된 상태(음,양각 등) 4)서체 5)작품의 내용

     6) 작품의 설치 장소 7) 작가의 개성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1) 채색 작업.

        일반적인 서각작품에 대한 채색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소재를 착색; 스테인 등으로 소재를 착색하여 소재의

                  질감은 살리며 색상의 변화를 줄 수 있다.

                  특히 소재의 결과 무늬가 아름다운 경우에는

                  음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새김질

                  전에 기초도장으로 락카센딩실러를 2~3회

                  바른 후 투명락카로 마무리하고 서고를 배자

                  하여 새김질을 한다.

      ②-. 색입힘; 원하는 색입힘을 하기전에 기초 색입힘으로

                 먹물을 칠한다. 이는 먹물이 갖고 있는 특성

                 즉 아교의 성질을 이용하여 칼질된 거친 부분의

                 메움도 되며 이후 색채의 부착성도 높여 준다.

                 물감의 사용은 채도(彩度)가 낮은 색에서 채도 

                 가 높은 색의 순서로 칠한다.

      ③-. 측면 및 배면칠; 측면 모서리와 배면에는 아크로 텍스

                 (건축 외부용 수성페인트)를 칠하여 소재의

                 변형방지 및 내구성을 높인다.

④      -.투명 도장; 작품과 색채의 밀착성 및 내구성,내수성을

                 위해 투명 락카칠로 마무리한다.

    2) 고리 달기

        작품을 전시,설치하기 위한 고리를 배면에 혹은 상부

      모서리에 중심을 잡아 1~2개 박는다.

        필요시 표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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