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크아트(Fork Art)라고 흔히 불리워지고 있는 이 공예는 Tole Painting이라고도 불립니다. Tole이란 말은
프랑스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Tole은 주석등 철제의 얇은 판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Tin',
우리나라말로는 '양철'이라는 의미가 적합합니다. Tole Painting이란 말은 금속제품에그림을 그린 것에서 유래하였으며 원래 가구를
장식하기 위한 기능으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16~17세기경 유럽에서부터 시작되었고 , 신대륙의 역사와 함께 미국 전역에
알려지면서, 점차적으로 일본 등지로까지 전파되었으며 지금은 세계 각국의 민속 예술로 자리잡았습니다. 나라마다 그 역사와 전통이
다르듯이 Tole Painting도 나라마다 다른 유래와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릴 수 있는 대상이나 소재가
한정되어 있었지만 많은 변화를 거쳐 그 소재에서도 철재는 물론, 목재,유리, 헝겊, 도자기,캔버스, 함석,등 구애를 받지 않고
일상생활 용품 등에 자유롭고 다양한 표현을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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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크아트의 용도는 낡고 오래된 가구나 일반용품을 리폼하여 장식적인 면을 살리고 실용성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습니다.
더구나 그림에 소질이 없어도 장르마다 밑그림이 있어서 어느정도 기법이나 테크닉만 익히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밑그림으로 같은 색상을 입혀도 사람마다 개성이 다르기 때문에 작품을 완성하고 보면 전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일한 자기만의 수공예품이 되기 때문에 더 애착이 갑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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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semaling[노르웨이] |
18~19세기 노르웨이에서 시작되었고 장미그림이라는 말에서 시작되었습니다.지역마다 독특하고 개성이 강한 스타일로 이루어졌으며
주로 red, blue, green, black, white 등의 기본 색상으로 이루어져 선명하고 강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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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ndeloopen[네델란드] |
네델란드의 항구 Hindeloopen지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참나무나 소나무로 가구를 만들어서 새,장미 꽃봉오리 등을 가구에
조각해서 그 위에 색상을 입히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Rosemaling과 마찬가지로 red,bluje,green,black,white
등의 원색을 이용하고 바탕은 black을 주로 사용하여 원색의 대비를 강하게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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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uenmalerei[독일,스위스,오스트리아] |
중세기말경 독일,오스트리아,스위스 등 알프스지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페인팅 소재의가구등에 그림을 붙인 것에서 시작되었으며 주로
독일의 바바라 지방의 기법을 다루었습니다. 독일에서 유래되어 주변의 오스트리아,스위스에서도 발전하면서 좀 더 변모된 지역스타일을 갖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독일의 Bavaria지방에서 시작되었다해서 'Babarian Folk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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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hostovo[러시아] |
러시아의 작은마을 Zhostovo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정교한 금색선이 특징적이고, 바탕을 oil Painting을 하여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주석제품의 쟁반등에 투명한 느낌의 색으로 꽃을 그렸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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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본용구
트레이싱페이퍼 (A4크기), 컬러먹지, 페이퍼 팔레트, 다크 크로스, 종이타월 |
물통, 샌딩 폼, 마스킹 테이프, 지우개, 스타일러스, 팔레트 나이프, 큰
평붓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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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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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붓 |
좁은면을 칠하거나 넓은 명의 사이드로딩 할때
사용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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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근붓 |
2.4호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붓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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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너 |
가는 선이나 잎맥을 그릴때 사용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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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붓 |
동물의 털이나 가는선으로 몇 번이고 그린것 같은 느낌으로
칠해집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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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붓 |
나무껍질이나 동물의 털의 표현 등 세밀한 혼색 효과나 세밀한 디테일을
표현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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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프 브러쉬 |
주로 물감을 섞는 브러쉬 믹스를 할 때
쓰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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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러스 |
먹지를 대고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철제 붓입니다. 도트를 그릴때도
사용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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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물감(Pai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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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손야(josonja's) |
물감은 전문 아티스트를 위한 아크릴릭 과슈로, 호주 크로마회사에서 포크
아티스트를 위해 따로 개발한 물감입니다. 특징은 점성이 높고 빛에 대한 투과성이 월등하며 빠른 건조 속도와 물로 쉽게 제거될 수 있는 장점
이외에 보조제를 사용함으로서 다양한 효과을 낼수 있는 이상적인 물감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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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보조제(Mediums) |

▶블렌딩 미디엄 (stroke & blending medium) |
① |
붓에 묻혀서 하 경우 부드럽게 스트록이 된다. |
② |
칼라와 칼라의 혼합 및 덧색을 바를 경우 혼합이 잘된다. |
③ |
물을 사용하는 대신 blending medium을 사용할 경우 칼라의 자체색을 보다 헌명히 나타낼 수 잇고 side
스트록이 아주 잘 된다. | |
▶glass tile system twin pack |
① |
oven기에 굽지 않아도 됨 |
② |
유리 및 타일에 완벽한 작업을 할 수 있다. |
③ |
견고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다. | | |
1.크랙클 미디엄 (crackle medium) |
틈새가 생기도록 유도하는 보조제로 엔틱한 느낌의 작품표현에 효과적이며 데코 크랙클과 일반 크랙클 두종류가
있다 |
2.리타더 미니엄(retarder and antique medium) |
아크릭물감이나 보조제의 건조시간을 길게하는 지연제로 엔틱한 느낌의 효과를 많이 기대할 수
있다. |
3.플로우 미디엄 (flow medium) |
아크릭물감에 첨가하는 유동제로 붓 자국의 질감조절 및 붓터치의 가늘과 섬세한 부분의 묘사에 효과적인
보조제 |
4.클라이스터 미디엄 (kleister medium) |
반투명한 농도있는 질감을 만드는 보조제로 표면의 텍스쳐를 강조하는 페인트의 투명성과 작업시간을 오래도록
유지 |
5.클리어 글레이징 미디엄(clear glazing medium) |
아크릭물감과 섞어 쓸때 색감의 변화없이 붓을 매끄럽게 하며 나무의 투명합을 나타내는 우드 스테인 효과를 볼 수
있다. |
6.올 퍼포우즈 실러(all purpose sealer) |
모든 아크릭물감의 접착을 좋ㄱ 하는 보조제로 나무나 금속제품 또는 유리표면에 발라 물감의 착새을 돕는
보조제 |
7.탠닌 브로킹 실러(tanning brocking for wood sealer) |
원목 또는 접성목에 있는 나무결 오이의 색감을 없애주어 목재 그 자체의 느낌을 유지시켜
준다. |
8.텍스타일 미디엄(textile medium) |
모든 직물에 섞어 사용하는 보조레로 건조후 열처리로 물감을 고착시키면 세탁도 가능하다. |
9.세틴 바니쉬 (satin vanish) |
약간의 광택이 있는 마감제 |
10.그로스 바니쉬 (gloss vanish) |
광택이 풍부한 마감제 |
11.텍스츄어 페이스트 미니엄(texture paste medium) |
표면의 두께를 나타내어 양감을 주는 불투명의 반죽처럼 된 미니엄. 건초후에 표면에 어떤 작업도 가능한 내구성이
있음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