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일단 시험지를 잘 보며 요구 사항을 파악한다.
02. 요구 도면을 시험지의 어디에 그릴것인지 배치계획을 한다.
03. 제시된 기초 평면도를 스케일에 맞게 그린다.
(알맞은 위치를 정하여 방위 표시를 한다. 전면이 남쪽이면 좋다.)
(단순 작업을 하며 머릿 속으로는 디자인, 칼라 컨셉 등을 생각한다.)
04. 디자인컨셉 및 칼라 컨셉을 적는다.
05. 연습용 트래싱지를 평면도위에 놓고 1~2m 간격으로 그리드를 그린다.
(적색 프러스펜으로 흐리게 그린다.)
06. 그리드위에 연습용 트래싱지를 하나 더 올려 놓고
전망이 좋은 곳, 방위를 고려하여 조닝계획을 간단히 먼저한 다음
기본 평면도를 Free로 그린다.
(밑에 그리드가 있음으로 스케일을 눈 짐작으로 알 수 있다.)
(색연필로 계획하면 좋고, 요구 사항이 전부 적용되도록 계획한다.)
07. 정해진 시간내 신속하게 해야 하지만 자신의 아이디어도 담아야 한다.

08. 작도 시간은 적당히 하지 말고 적당하게 하여
요구하는 도면을 모두 다 완성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시간을 알맞게 배분한다.
투시도 칼라링까지 다 완성하지 못하면 계획이 아무리 좋아도 불합격임.
(평면계획 1시간. 평면도 1시간. 천장도 40분. 입면도 40분. 투시도 100분)
09. 평면도는 가장 중요한 도면임으로 2개 정도 잡아 보는 것이 좋다.
(수정하면서 1개의 평면도를 그리기 보다는 별도로 2개의 대안을 잡는다.)

10. 평면도 옆에 입면도와 천장도도 함께 Free로 계획한다.
11. 계획한 도면을 떼어 놓고 자와 스케일을 사용하여
샤프로 평면도를 그린다(샤프심 2H).


12. 평면도가 완성되면 벽체 단면선만 다시 진하게 그려준다.
(여러번 선을 그어 진하게 한다. 샤프심 HB)
13. 평면도 선을 이어 평면도 아래 천장도를 그린다.
14. 평천장만 하지 말고 우물천장, 광천장 등도 계획한다.
15. 일반 형광등외에 간접조명, 스포트라이트, 펜던트 도 적용해본다.
16. 입면도에 창, 문, 액자만 그리지 말고 입면 디자인을 한다.
17. 입면도 테두리를 진하게 그린다(샤프심 HB).
18. 투시도는 1소점이 그리기 쉬우며 3 벽면이 보이도록 그리면 좋다.
19. 자신의 도면에서 제일 View가 좋은 곳을 골라 그린다.
(별 볼일 없는 그리기 쉬운 곳을 그리는 것이 아님.)
20. 투시도의 테두리를 먼저 그리고 소점을 정한다.
21. 투시도는 선의 강약을 조절하여 그림처럼 그린다.
22. 벽면, 천장 모서리 부분은 진하게 하여 강조한다.
23. 긴 벽면선과 가구는 자를 사용하여 정돈되게 그린다.
(본인의 경우, 샤프나 연필 대신, 색연필로 먼저 투시도를 그린다.
그 다음 사인펜(굵은선)과 프러스펜(가는선)으로 정리해서 그린다.
색연필 자국은 바탕에 남아 있어도 채색 효과를 내어 더 좋다).
24. 작은 가구와 소품은 Free로 그려도 좋다.
25. 투시도에 명암을 넣고 색연필과 마카 등으로 채색을 한다.

Copyright ⓒ 2008 동부산대학 인테리어코디네이트과 가종순 교수